기타

<공대생이 추천하는> 조금 독특한 봄철 미세먼지 마스크

저도잘은몰라요 2025. 3. 5. 21:30
반응형

 

바야흐로 황사, 미세먼지의 계절이 다시 돌아왔습니다. 

새부리형이니 패션마스크니 뭐니 여러가지 종류의 마스크를 많이들 보셨을텐데요,

저는 공대생답게 좀 색다른 마스크를 추천드리고자 합니다. 

 

 

바로바로, 방진 1급 마스크~ 와와~

부디 나가버리지 마시고, 제 말을 한번 들어주세요. 이게 생각보다 물건입니다!!

생김새, 가격, 실제 방진성능면에서 기존 마스크와 장단점을 비교해보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1. 생김새

우선 방진마스크라면 산업현장에서 쓸 것 같이 생겼을거란 편견과 다르게 생김새가 멀쩡합니다.

왼쪽 사진은 구글에 새부리형 마스크를 검색해본 결과인데요, 제 방진마스크와 별반 다를 바 없지 않나요?

 

 

물론 저도 방독면처럼 생긴 동그란 방진마스크 같은걸 패션 등의 이유로 거부하시는건 이해합니다.

하지만 제 마스크는 글자 몇자 적히고 배기밸브가 달려있을 뿐이란 말입니다!

 

2. 가격

기존 KF94마스크: 600~1000원

방진 1급 마스크: 1000~1500원

 

가격면에서는 방진마스크가 더 우위라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방진마스크는 여러번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KF94도 여러번 쓸 수 있잖아

 

KF94마스크에는 배기밸브가 없기 때문에, 날숨에 포함된 수증기가 미세먼지 필터 성능을 급격하게 떨어뜨립니다.

하지만 방진마스크는 밸브 덕분에 날숨이 필터를 거치지 않고 그대로 밖으로 배출됩니다. 

그래서 여러 번 써도 미세먼지를 막는 용도로는 아주 적합합니다. 

물론 KF94 마스크를 여러 번 쓰신다면.. 그게 더 가격은 싸겠지요.. 하지만 성능은 보장 못한다는 점!

 

3. 실제 방진성능

일반 마스크를 써보셨으면 아실 테지만, 얼굴과 마스크 틈새로 은근히 공기가 유입이 많이 됩니다. 

미세먼지 막으려고 쓴 건데, 그대로 다 들이마시는 거지요.

새부리형은 좀 덜하긴 하지만, 날숨 때문에 필터 성능이 사라지는건 똑같습니다.

때문에 실제 성능은 배기밸브가 달린 방진마스크의 압도적인 승리입니다. 

 

4. 이외 장단점

장점:

a. 안경 김서림이 없습니다.

b. 종류에 따라 활성탄층이 있어, 냄새를 막아주기도 합니다.(8922C등)

 

 

단점:

왼쪽: 9502V+의 착용형태. 조금 불편하다. 오른쪽: 8955K의 착용형태. 머리 뒤로 넘기지 않아도 돼서 훨씬 편하다.

 

a. 종류에 따라 머리 뒤쪽으로 끈을 잡아당겨 쓰는 형태라, 불편할 수 있습니다. (9502V+)

다만 8955K같은 새부리 형태면서도 걸이형인 마스크가 있어서 이또한 마냥 단점만은 아닙니다.

b. 다른 사람의 비말을 막을 수 있지만 착용자의 비말은 배기밸브를 통해 그대로 배출됩니다. 따라서 감기에 걸렸을 때 타인에게 전파를 방지하려면 의료용 마스크나 kf마스크를 쓰는 것이 더 낫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올 봄은 방진 1급 마스크와 함께 보내는건 어떠신가요?

 

좋은 한 해 되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