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23 2

오토바이 점검홀 대형 일자 나사 푸는법

엔진 점검홀을 열어봐야 하는데 이놈의 나사가 풀리지를 않는다. 드라이버 쓰기에는 너무 크고...아래 사진에 떡하니 보이는 플라이휠 점검홀 캡 뿐만 아니라 타이밍 홀 캡도 절대 열리지 않았다. 100원, 500원 동전이 딱 맞을 것 같다고? 무려 500원짜리 동전이 엿가락처럼 휘어버렸다. 나사는 꼼짝도 안하는 상태.내돈.WD40을 뿌리고 뭔 짓을 해도 필자가 보유한 공구로는 열리지 않는다.  그럴때 필요한 것은 바로 타이밍 플러그 렌치.   이렇게 생겨먹은, 열처리된 튼튼한 공구가 있으니 이용하도록 하자. 한번 쓸건데 비싼 공구 사기는 아까우니, 근처 바이크샵 같은데서 몇천원 주고 공구 잠깐 빌린다고 해보자.

취미/오토바이 2025.03.23

CG125 밸브간극 조절방법과 상사점에 대한 이해

엔진에서 다다다다다다 또는 틱틱틱틱틱틱틱 하는 잡소리가 들린다면, 체인이 늘어졌거나 밸브 간극이 벌어졌거나입니다. 체인 장력 조절은 수도없이 해봐서 이제 소리만 들어도 알지요. 밸브랑은 다르게 좀 찰찰찰찰거린달까요?아무튼 밸브간극 조절은 다음과 같이 합니다. 준비물은 0.08mm필러게이지, 육각렌치 세트, 복스알 세트 정도이려나요.렌치/복스는 8mm, 10mm짜리가 쓰입니다. 1. 실린더헤드 커버 열기 나사 3개로 고정된 헤드 커버를 열면 사진과 같은 부품들이 보일 겁니다.  여기서 만져줄 것은 딱 하나밖에 없으니, 복잡해 보여도 사실 정말 쉬운 일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매뉴얼에서는 점화플러그도 빼주라 하는데 커버 제거할때 걸리적거리지만 않으면 굳이 안빼도 됩니다. 2. 상사점을 맞추거나 대충 로커암 ..

취미/오토바이 2025.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