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 경매 낙찰후 방산시장 화장실 리모델링 후기

저도잘은몰라요 2022. 1. 15. 15:50

후기랄것도 없지만, 알게된 점을 몇가지 적어보고자 한다.

인터넷을 통해 화장실 리모델링에 대해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방법들을 찾을 수 있다.

1. 방산시장에서 발품을 파세요!

2. 리모델링 업체에 맡기세요!

3. 숨고에 검색해 보세요!

제일 해봄직한 것은 '1. 방산시장에서 발품팔기' 일 것이다. 이유는,

a.리모델링 업체에 맡길 경우 비싸며

b. 숨고에 검색할 경우 2. 의 리모델링 업체들에서 연락이 오는 경우가 허다하기 때문이다.

물론 숨고에 검색했을 때 운이 좋으면 시공업자분과 다이렉트로 연결되어 공사를 무사히 마칠 수도 있다.

그러나 본인이 경매를 계속 할거라면 방산시장에서 발품을 팔아보는 것이 좋다. 리모델링이라는 산업이 어떻게 돌아갈 수 있는지 감을 잡고, 더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자세한건 맨 밑의 '리모델링 업계의 대략적 구조'를 참고하자.

각설하고, 방산시장에 가서 이것저것 공손하게 물어보면 업계 파악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

이후 날짜를 잡고 방산시장 사장님이 용달로 재료를 보내면 사장님과 연결된 시공업자분들이 공사를 하게 된다.

중간중간 들여다보며 꼼꼼히 해주시는지 체크해주자.

끝! 참 쉽다.


각종 팁

필자는 시공하시는 분들께 음료를 챙겨드리곤 하는데, 확실히 주스보다는 커피를 선호하시는 것 같다.

타일하시는 분들은 소형차에 간단한 재료만 싣고 다니기 때문에, 폐기물을 치워주시진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이때 철물점에서 파는 싸리비가 있으면 편하다.

폐기물을 치우는 것은 수전시공을 하시는 분들이 할 수 있다. 5~10정도의 금액을 요구하실 것이다.

물론 마대 등을 사서 직접 치울 수도 있지만, 시간과 노력 단축을 위해 순순히 돈을 바치도록 하자. DIY하는것은 가성비가 너무나도 좋지 않을 것이다.

보통 수전시공과 천장시공은 같은 날에 해주신다.

기타 시공을 마치고 집이 먼지투성이가 된 후, 도배장판을 최종 시공한다.

장판 덧방을 하려면(기존 장판 위에 까는것) 청소를 대충이라도 하는게 좋을 것 같다.

유일하게 도배장판은 방산시장보다 숨고를 통해서 찾는게 더 낫다. 동네업자분이 직접 자재를 들고 오시기 때문에 값이 더 싸다.(용달비용이 안 든다!)

시공하시는 분들께 싹싹하게 굴자. 경매를 하며 계속 리모델링을 부탁드리면 나를 기억하시고, 내가 없어도 꼼꼼히 해주시지 않겠는가? 본인 집과 멀리 떨어진 시공 현장에 직접 가는 일은 은근 귀찮다.


참고

리모델링 업계의 대략적 구조

화장실 시공을 예로 들겠다. 기타 베란다, 도배장판, 주방 등도 유사하다.

재료취급하는 곳에서 리모델링재료를 구매 후 용달로 보내고, 시공업자분들이 재료를 받아 완성시켜주는 식이다.

올인원: 리모델링전문업체

재료취급: 타일판매사장, 수전판매사장(변기, 세면대 등 '도기'도 취급), 조명판매사장, 샤워부스판매사장

시공: 타일시공업자, 수전시공업자, 천장시공업자, 샤워부스시공업자

(조명은 요새 트렌드?가 천장조명이라 조명판매사에 들를 일은 없었다.)

리모델링 전문 업체에 맡기면 업체는 아래의 재료취급, 시공 사장님들 인맥을 활용하여 일종의 하청을 준다.

하청비용+리모델링전문업체직원인건비+기타등등 비용이 들어가므로 비싼 것이다.

더 자세한 것은 웹툰 은주의 방을 참고하도록 하자.